Re..수행중 몸에 일어나는 현상에 대하여의 답변 > 질의문답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질의문답

21a102505d3abf675d8a4a703acbdfc0_1575436253_4625.jpg


참수행

Re..수행중 몸에 일어나는 현상에 대하여의 답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참수행에서 댓글 0건 조회 8,000회 작성일 13-02-03 19:35

본문


==================================

■ [조영덕] 수행중 몸에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답변을 듣고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2013-02-03 20:31) 
저는 책을 구입하여 수행을 시작한지 얼마되지않은 사람입니다. 
참고로 저는 몇달전 마인드컨트롤 책을보고 명상하기를 따라해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의식적으로 숫자를 거꾸로 세어서 마지막에 도달하게 되면 갑자기 눈부위가 심하게 수축이되고 강렬하게 눈이 감기게 됩니다.
눈앞이 강렬한 눈감김현상으로 인해 깜깜하게 됩니다. 
한동한 수축이 계속되며 의식적으로 수축이 풀어져야된다고 생각을 하면 천천히 수축이 풀리게 됩니다. 
처음에는 수축이 너무오래 지속되어 눈부위와 광대뼈, 이마 가 아플정도 여서 스스로 자제를 하곤했습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수행의 일부분인지 알수없어 도중에 그만두었습니다. 
그저 놀라만한 현상이 일어난다는 책내용 만으론 안심이 안되어서 포기를 했습니다. 
왠지 모르게 자연스럽지 않다는 막연한 불안감 때문이었습니다.
지금 
책2권에 1단계와 2단계를 수행중인데 자꾸만 집중을 하게되면 눈 수축작용이 일어날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자연스러운것인지 자세한 안내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 인당부위에 묵직한 기운을 느끼고 있습니다.
 
 ================================== 

◆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의 답변입니다. 

마인드 컨트롤이란 숫자를 10에서 1까지 거꾸로 세어서 의식적으로 자기최면(자기암시)으로 스며드는 마음조절의 수행방법이라 하나, 보내주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모든 기운(열)이 상기(상단부) 쪽으로 올라와 크게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과정에서 다행히 중단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상기(상열)에 대해서는 참수행 책에 자세히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책 3부의 1단계와 2단계를 수행 중인데 자꾸만 집중을 하게 되면 눈 수축작용이 일어나려고 하는 것은, “전자(명상)의 지나친 집중(힘이 들어간)의 후유증이라 하겠습니다.” 
“인당부위에 묵직한 기운을 느끼는 것도 정상의 수행에서 느끼는 것으론 보기 어렵습니다.” 

정상적인 수행은 참수행 2부의 1단계와 3부의 1단계를 “책에 있는 그대로” 행하는 것이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문의하신 분의 지나친 눈 수축작용과 상기(상열)에도 큰 효과를 보게 되며 안정감과 편안함이 들게 되어 위의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증상도 사라지고 수행의 참맛을 한껏 느끼게 될 것입니다. 
특히 2부의 1단계는 하심을 반드시 의식하고 수행을 해야 하고, 3부의 1단계는 자세를 편하게 하고 물체를 바라볼 때도 힘이 들어가지 않고 자연스레 바라보면 됩니다. 

그리고 3부의 1단계는 여러 가지 나타나는 현상이 책에 수록되어있는 대로 거의 나타나 주어야만 3부의 2단계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수행에서.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도서출판 참수행

도서출판 참수행

Copyright © 도서출판 참수행 All rights reserved.

오늘 : 26 | 어제 : 109 | 전체 : 2,710,597